민중언론 참세상

코스콤 사태, 청와대 앞 첫 단식농성 불러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 단식 돌입,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메뉴보기: 클릭하세요. V

정용건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오늘(13일) 낮,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이는 소속 노조인 코스콤비정규지부의 파업 농성장이 지난 11일 강제 철거된 데 따른 것이며,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첫 번째 청와대 앞 단식농성이다.

  13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간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 [출처: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이번 코스콤비정규지부 농성장 강제 철거는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후 불과 보름여 만에 벌어진 일이자, 사회적 문제가 되어 온 비정규직 문제에 처음으로 접근한 방식이 '폭력 사태'였다는 점에서 각계의 공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민주노총 등은 이번 사태를 두고 '민주노총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강경한 대응을 시사하고 있다.

사무금융연맹은 정용건 위원장의 단식농성 돌입에 즈음하여 낸 성명서에서 "국정감사에서도 법원의 판결에서도 인정한 불법파견을 코스콤 자본이 자행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공권력이 오히려 용역깡패들을 비호하는 행위는 서민경제 살리기를 자처하는 이명박 정부의 본질을 의심케 하는 것"이라 비판했다.

아울러 "정용건 위원장의 단식 농성은 비단 코스콤 비정규노동자들에 대한 공권력의 무자비한 폭력 침탈에 항의하고 경찰과 영등포구청, 이명박 정부의 폭력적 비정규문제 해법을 밝히는 것만이 아닌,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 희망이라는 조그마한 불씨를 당기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에 실질적 대안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 류재운

    결국 단식농성을 시작하셨군요.
    위원장님은 해결되기전에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지 마십시오.
    아직도 해야할 일이 많고 이 싸움이 위원장님의 단식으로 풀릴 문제도 아닙니다.
    아직 투쟁의 현장을 지키고있는 조합원들이있고 많은 연대단위들이 있습니다.
    단식으로 풀려고하면 목숨을 걸어야만 합니다.
    단식은 안되는데....어쨌든 위원장님 의지를 존중하지만 하~이거 어째야할까?

  • 현장

    정용건 위원장님... 힘내세요.
    코비동지들이 고생하는데 아무런 힘이 되지도 못했고,
    폭력 침탈 소식을 접하고도 농성현장에 한번 찾아가지도 못했는데... 부그럽습니다.
    정용건 위원장님 힘내세요.

  • 할거면 진작좀 하시지 여태 뭐하다 이제야 단식을 하신답니까?
    그동안 코비문제로 단식한다는 분들 지금은 무얼하고 계신지도 모르겠군요. 사건을 좀 확대해서 유리한데로만 해석하지 마시고 원론적인 이유를 찾으시는게 더 미래를 생각해서라도 좋은일이 아닐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