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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고된 예술가와 교사, 기자가 함께 부른 노래

국립오페라합창단 희망음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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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무대에 서는 거라 분장에 힘을 줬어요. 정말 평소보다 신경 좀 썼어요. 약간 들뜨긴 한 거 같아요" (조은혜 단원)

"집에서 나올때 옷(연미복) 챙겨 나오는데 새로운 기분이었고 계속 그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노시진 단원)

"오늘은 일단 실내에서 하니까 악보가 날아갈 염려도 없고 너무 좋아요. 이렇게 무대에서 공연하는 게 저희 모습이었는데 이제야 제 옷 입고 있는거 같아요" (오지영 단원)

"오늘은 음악하는 사람으로서 노래를 해야겠다라는 마음이 들어요. 오늘을 계기로 해서 무대로 빨리 돌아가서 노래를 하는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이예요"(이정상 단원)

  거리의 프리마돈나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희망음악회

22일 국회도서관 지하 소강당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주최로 '거리의 프리마돈나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희망음악회'가 열렸다.

이 자리는 국립오페라합창단을 비롯,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 해고의 칼바람을 맞았던 이들을 위한 자리였다.

34년 전 해고된 정동익 동아투위 위원장, 작년 10월에 해임된 김정헌 전 한국문화예술위원장, 일제고사 때 체험학습을 제안해 해직된 교사들, 낙사한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싸우다 해고된 YTN 기자도 함께 했다. 이들은 무대에 올라 국립오페라합창단과 '사랑으로'를 함께 불렀다. 객석에는 200여명의 관객들이 함께 했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이 해고된 지 60여일 만에 처음으로 선 정식무대지만 엄밀히 치면 2008년 12월 30일 마지막 공연 뒤 4개월여만의 무대다.

조남은 국립오페라합창단 지부장은 "국립오페라합창단원들을 위해 자리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머리숙여 감사드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오페라단에서 여러 대안을 제시하며 저희를 회유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 25명 단원들은 옳은 뜻 굽히고 있지 않다. 경제적 불안감과 해고노동자의 현실에서도 버틸 수 있었던 힘은 복직 된다는 믿음과 응원해주시는 여러분이 있기 때문"이라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정헌 전 한국문화예술위원장은 "해임이 안됐다면 합창단이 상임화될 수 있게 노력했을텐데 미안하다. 여러분이 공공음악을 실천하고 있다. 길거리에서 무대를 넓혔다고 생각하시고 맘 편히 노래를 부르면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도 "합창단의 아름다운 선율보다 오직 기계소음과 불도저 소음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때문에 이런 일 반복되는 것 같다. 이 자리는 잘린 사람들이 연대해서 사람과 문화의 가치가 우선하는 지극히 상식적인 사회 만드는 것을 결의하는 자리"라며 연대의 인사를 전했다.

합창단원들은 '오 해피데이', '저 험한 세상 다리가 되어', '히브리노예의 합창', '남촌' 등 16곡의 희망의 노래를 불렀다. 앵콜이 쏟아지자 마지막 곡으로 <동백섬> 을 부를 때 단원들은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의 환호와 꽃다발로 파묻혀 있던 조남은 지부장은 "'동백섬'을 부르며 눈물을 보이던 단원들을 보니까 지부장으로서 마음이 안타깝고 아팠다. 아직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지만 멀지 않았을거라 믿는다. 이 상황을 우리 단원들과 함께 잘 견뎌냈음 좋겠다"고 말했다.
  • 문득 든 생각

    우선 해고의 아픔을 딛고 투쟁을 하고 있는 동지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드네요. 문화의 공공성이 과연 무엇일까? 과연 무대에서 노래하는 것만이 공공성일까? 오히려 국가에서 임금과 복지를 책임지게 하고 거리에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나누는 공연을 더 많이 할 수있도록 하는게 좋지 않으까? 과연 여러분이 해고되지 않았다면 비정규직의 문제라든지 우리 사회의 모순된 현상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 얼마나 고민했을까? 이런 생각이 드네요. 고깝게 듣지 마시구요. 저도 몇번 여러분의 집회에 갔었지만 마음한구석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왠지 아세요. 여러분들 발언 할 때마다 비싼 돈내고 4년제 음대나와서 엘리트로서 등등 이런 발언들. 물론 여러분들 엘리트 맞습니다. 하지만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건 꼭 4년제 정규대학 일류대학나오고 돈많이 버는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닙니다.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ytn노종면 위원장님 물론 이명박의 밀어붙이기식 정책을 빚대어 표현하신거라 생각됩니다만 기계소리와 불도저 소리가 그저 소음일까요? 생산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노동을 하는 사람들은요, 그게 소음이 아니라 일상입니다. 기계소리와 불도저소리도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노동자들의 구슬땀도 아름다운 것이구요. 그냥 문득 이런저런 생각이들어 두서 없이 적습니다. 동지들 반드시 승리해서 복직하세요 단결!!

  • 낮별

    안타깝지만 비정규악법의 원조인 민주당 거기에 문방위 뭐라뭐라 써있는게
    더럽고 오줌를 싸 갈겨대고 싶은데 거다 노랠하고 있으니

    과정이 넘 슬프네요

  • 이윤아

    저는 국립오페라합창단 단원입니다. 오해가 있으신 것 같아서 몇 자 남깁니다. 저희가 지난 7년간 세종문화회관이나 예술의 전당같은 큰무대에서 오페라만 공연한 줄 아는 분들이 계신 것이 안타깝습니다. 저희는 예전부터 하동, 익산, 울진, 안양에서 울릉도에 이르기까지 셀수없이 많은 지방 소도시에서 찾아가는 음악회를 했왔습니다. 지역 주민분들은 무료로 관람을 하셨구요. 남산국립극장 분수대앞에서 토요문화광장공연도 여러차례 해왔었습니다. 저희에게 조금만 더 관심이 있으시다면, 블로그를 여기저기 찾아보시면 예전에 저희의 찾아가는 음악회를 보셨던 분들께서 좋았다고 공연평 올리신 글들을 읽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는 이미 예전부터 그런 기획음악회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그리고, 발언을 들으시면서 오해를 하신 것 같아 말씀 올립니다. 엘리트만이 이 사회를 구성한다고는 저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달을 가리키는데 달을 안봐주시고 손가락을 보시는 것 같아서 아쉬움을 가지고 말씀 드립니다. 집회 중 개인 발언 시간은 단원 개개인의 사견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자리입니다. 개인의 생각이 단체의 전체 의견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전문인력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지금까지 열심히 일해왔는데 그 자존심을 짓밟히는 부당한 일을 당했기 때문에 힘든 싸움을 택한 것이다 라는 말이 요지인 것이지 엘리트 주의에 사로접혀서 그런 발언을 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정말 그런 생각이 있다면 이렇게 힘들게 싸우고 있지는 않겠지요? ^^ 어쨌든 응원해주시고 지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