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언론 참세상

민주노총, 공권력 투입 대비 긴급지침

"20일 새벽 6시경 공권력 투입 예상된다"

메뉴보기: 클릭하세요. V

이랜드-뉴코아 노사 교섭이 오늘 아침 모두 결렬된 가운데, 이상수 노동부 장관이 18일 예고한대로 점거농성장에 공권력이 투입될 지 초미의 관심을 부르고 있다.

민주노총은 오늘 낮 12시 30분경 '전 조직 총력투쟁지침 1호'를 발표해 "가맹산하, 단위노조 등 민주노총 전 조직은 오늘(19일) 오후 5시 전까지 공권력 투입 및 21일 2차 총력투쟁에 대비해 각 조직별 비상회의를 소집하고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또 민주노총은 공권력 투입 시점을 '20일 새벽 6시경'으로 보고 있으며 "당일 12시 정오에 비상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하며 이랜드자본에 대한 전 조직적 타격투쟁을 결의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의 공권력 투입 시점 예상은 전날 이상수 노동부 장관이 "오늘(18일) 노사 자율적인 교섭이 실패할 경우 적절한 방법을 통해 매장점거 상황을 해소하겠다"고 말한 것과 더불어, 회사측도 17일 3차교섭 결렬 직후에 "다음날(18일) 오후 2시까지 매장 점거를 해제하지 않으면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누누히 경고해 온 데 따른 것이다.

사측과 경찰 입장으로선 오는 21일 예정된 이랜드그룹 전국 매장 집결투쟁에 대비하자면 20일 새벽 즈음 농성 조합원들을 연행하고 48시간 동안 조사해 21일 투쟁의 규모를 다소 축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도 있을 수 있다.

더구나 20일 오후 7시경에는 이랜드 조합원들이 20일째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홈에버 월드컵점 인근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대 FC서울 친선경기'가 열릴 예정이라, 인파가 몰리는 낮 시간대를 피해 오늘 밤, 혹은 20일 새벽에 공권력이 투입될 것이라는 가정에 힘이 실리고 있다.
  • 지나가다가열받아서

    [급]이랜드농성장 공권력침탈 임박




    공권력 침탈이 임박했다.

    이랜드일반노조·뉴코아노조 조합원들이 7월19일 현재 파업점거농성 20일째를 맞고 있는 홈에버 상암점과 뉴코아 강남점 현장에 대한 공권력 투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침탈 임박설이 확인되고 있다.

    공권력 투입 구체적 시기에 대해 애초 20일 새벽 5시를 예상했지만 19일 오후 7시에 열릴 예정이었던 관계당국 대책회의가 오후 4시30분으로 앞당겨진 점으로 미뤄볼 때 오늘(19일) 밤 자정이 더 유력하다는 게 중평이다. 정부 내외에 떠도는 정보를 주고받는 노동부 출입기자들도 오늘밤 자정 공권력이 투입될 것 같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경찰은 공권력을 투입할 경우 현장 조합원들이 대부분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해 여경을 투입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경 투입 규모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대략 1천여명을 동원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도 이 사태에 즈음해 전남지역 현장대장정 일정 수행 중 19일 오후 9시 긴급 상집회의를 소집하고 급히 상경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이상수 노동부장관이 이미 공권력 투입을 정부 방침으로 제시했고 그 전제조건으로 삼았던 18일 교섭결과가 좋지 않아 공권력 투입문제는 사실상 여부의 문제가 아닌 시기상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나 이랜드 사측은 공권력 투입으로 인해 투쟁력에 손상을 입히고 싸움을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것은 절대적으로 오산”이라고 분명히 못박고 “오히려 공권력 투입으로 인해 우리 투쟁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고 싸움의 큰 줄기를 바꿀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내다봤다.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뉴코아 강남점과 홈에버 상암점에서 파업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조합원들에게 “여러분들 고통을 민주노총이 해결하지 못하고 이런 사태를 불러오게 된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

    이 사무총장은 또 “이 문제는 우리 민주노총 80만 조합원의 일이며, 더 나아가 이 땅 전국민이 함께 하고 있는 투쟁”이라며 “이제부터 민주노총이 현장에서 여러분과 함께 할테니 승리를 확신하고 굳건히 투쟁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미친경찰

    쪽팔린건 아나보네? 아마 외국인들이 보면 기가막혀 할껄? 저런 열악한 노동 환경에서 근무했던 이들을 보고 한번 놀라고, 정당한 요구를 하는 노동자들을 공권력, 사측이 동원한 용역깡패로 무자비하게 탄압하는 모습을 보고 또한번. 당신들도 쪽팔린게 뭔지 알고는 있구나?? 이 동네 양아치만도 못한 인간들아 !

  • 미친경찰

    쪽팔린건 아나보네? 아마 외국인들이 보면 기가막혀 할껄? 저런 열악한 노동 환경에서 근무했던 이들을 보고 한번 놀라고, 정당한 요구를 하는 노동자들을 공권력, 사측이 동원한 용역깡패로 무자비하게 탄압하는 모습을 보고 또한번. 당신들도 쪽팔린게 뭔지 알고는 있구나?? 이 동네 양아치만도 못한 인간들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