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언론 참세상

416특별법 범국민대회, 청와대와 여당에 두 개의 최후통첩

“살고 싶다” 목소리에 숨죽여 울던 시민들, 24일 10만 명 모이기로
“헬기소리 듣고 희망 가진 아이들이 어떻게 죽었나”

메뉴보기: 클릭하세요. V

서울 광장에 모인 1만 5천 여 명의 시민들이 숨죽여 울었다. 유가족들도 울고, 전국 각지에서 버스를 타고 모인 시민들도 울었다. 유가족 뒤에 자리 잡은 야당 의원들도 모두 울었다. 무대 화면에선 단원고 학생 고 김동협 군이 핸드폰으로 찍은 미공개 마지막 영상이 흘러 나왔다. 그는 “해경이 거의 다 왔다고 하는데 나 살고 싶다”고 했다. 숨죽인 울음은 제대로 된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약속으로 이어졌다.


19일 오후 5시 서울 광장에서 진행된 416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선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두 개의 최후통첩이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선포됐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최초로 대거 참가한 이날 대회는 제주도, 부산,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1만 5천여 명이 모였다.

우선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참사 100일째인 오는 24일 서울 시청광장에 10만 명이 모여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굴복시키겠다며 최후통첩을 보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도 24일까지 새누리당이 특별법을 통과시키지 않는 다면 특단의 대책을 세우겠다고 했다.

또 다른 최후통접은 새정치연합이 보냈다. 범국민대회 단상에 오른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21일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의 주례 회동에서 여당이 특별법 수사권 부여에 대한 전향적 자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모든 당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미 특별법 태스크포스(TF) 중단을 선언한 새정치연합이 다음 단계로 취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은 의사일정 전면 거부와 거리 투쟁 정도 밖에 없어 새정치연합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날 범국민대회는 특별법상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 부여를 거부하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던지는 자리였다.

단상에 오른 단원고 8반 지상준 학생의 어머니 강지은 씨는 “시간이 갈수록 아이들을 구출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배안에서 헬기소리를 들으면서 ‘구해줄거야’라고 생각했을 아이들을 해경은 단 한 명도 구해오지 않았다”고 비통해했다. 강지은 어머니는 “어떻게 그 큰 배가 침몰했는지, 어째서 그 차가운 바다 속에서 죽은 채로 아이들을 품에 보내야 했는지, 사고책임자와 관리감독한 사람들 등 마땅히 처벌받을 사람이 누군지 아이들에게 설명해줘야 아이들은 눈을 감을 수 있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있는 특별법이 되도록 도와 달라. 사랑하는 제 아들이 이 어처구니없는 일을 당하는 마지막이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지난 금요일 이후 세월호 특별법은 더 이상 진전이 없다. 바로 수사권 때문”이라며 “저희가 욕먹을 각오를 하고 기소권은 양보하되 수사권만은 지키겠다고 했다.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수사권이 부여되면 청와대와 검찰이 수사를 받아야하기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저희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이 자리에 나왔다. 21일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새정치연합의 입장을 발표한다”며 “21일 11시에는 저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주례회동이 예정돼 있다. 만약 그 회동에서도 새누리당이 아무 변화가 없다면 새정치연합은 이제는 더 이상 기다릴 수가 없다. 모든 당력을 다해 세월호 특별법을 통과시키는데 힘을 다하겠다. 더 이상 유가족과 국민을 기다리게 해서는 안된다”고 선언했다.



박래군 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새누리당은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는 가급적 무딘 특별법을 만들고 무기력한 조사위원회를 만들어야 성역을 보호할 수 있다고 보는 것 같다”며 “청와대와 여당을 굴복시키는 수밖에 없다. 다시는 세월호의 비극이 없도록 믿을 것은 국민의 힘 밖에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래군 위원장은 “지난 70여 일 동안 350만 명이 모인 서명의 힘과 유가족들이 농성에 돌입하자 다시 모여드는 국민의 힘, 단원고 아이들을 맞이한 그 힘이면 된다”며 “7월 24일 참사 100일이 되는 날 이 자리에 10만 명이 모이자. 100일 동안 우리는 아무것도 바꾸지 못했지만 100일째 되는 날 유가족과 10만 명이 모여 오만한 청와대와 집권여당을 굴복시켜야 유가족과 국민이 원하는 특별법을 만들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날 대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이제는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며 “대국민 담화문을 읽으면서 흘렸던 눈물이 진정이라면, 유가족이 참여하는 특별법 제정 약속은 무시하면서 국가대개조를 외치는 일은 그만 두라”고 촉구했다.

또한 “참사 100일이 되는 24일 전에 반드시 특별법을 제정하라”며 “24일까지 반드시 제정되도록 더 많이 모이고 함께 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시청광장에서 을지로 3가, 종로 1가를 거쳐 시청광장까지 걸으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24일 특단의 결단을 하겠다며 대회 참가자들의 안전을 당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