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언론 참세상

외신, "박 대통령, 정부 책임 덮을 수 없다"

슈피겔, “정부의 고장난 위기관리는 덮여질 수 없다”

메뉴보기: 클릭하세요. V

세월호 선장이 “살인과도 같은 행태”를 저질렀다고 비난한 박근혜 대통령의 21일 기자회견에 대해 주요 외신이, 세월호 재난 사고를 개인 책임으로 한정할 수 없으며 정부의 책임도 덮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21일 독일 일간 <슈피겔>은 “‘세월호’ 승객 가족들은 정부를 비난한다”는 제목으로 “한국 박근혜 대통령은 침몰한 세월호 선장을 비판하지만 세월호 승객 가족들은 정부의 위기 관리를 훨씬 문제 삼고 있다”며 “가족들은 특히 한 정부 대표자의 무례함에 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출처: http://www.theguardian.com/ 화면캡처]

<슈피겔>은 “임모 씨는 두려움에 떨고 있다”며 “50세의 이 여성은 한국 정부가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승객에 관한, 성별, 키, 머리카락 길이, 옷 등 정보를 게시한 안내판을 보려하지 않는다”고 현장의 상황을 전한 후, “선장과 일부 승무원에 대한 비판은 높고, 박근혜 대통령도 이들을 비판했다”며 “이는 근거가 있는 것 같지만 정부의 고장난 위기관리는 덮여질 수 없다”고 밝혔다.

<슈피겔>은 “기념촬영 논란을 빚은 안행부 국장은 사임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경우는 다른 사례에 대한 경고라고 말했지만,이것은 정부가 시인해야 하는 일련의 과실 중 최근 사례일 뿐”이라며 초기 정부의 369명 구조 주장, 여객선 침몰 수시간 동안 승객 가족에 대한 여객선 침몰 정보 제공 누락, 가족들의 사고현장 접근 방해 등을 사례로 들었다.

<슈피겔>에 따르면, 몇몇 가족은 여객선 침몰 후 여러 시간 동안에도 정부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하소연한다. 더욱이 가족들은 사고 현장에 도달하고자 했지만 거부당했다.

<슈피겔>은 또, “위기 관리 구조도 비판의 초점이 됐다”며 “많은 부처가 위기센터를 설치했지만 작업에 협력하지 않았으며 책임자들은 재난 대처에 대한 경험도 없었다”고 밝히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은 일전에 국가기록원장이었던 인물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