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언론 참세상

한국지엠 ‘인소싱’ 합의…비정규직 “노노갈등 거부, 함께 살자”

비정규직지회 “사람도 인소싱하라”

메뉴보기: 클릭하세요. V

한국지엠 정규직 노조(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창원지회)가 비정규직 공정을 정규직으로 옮기는 ‘인소싱’을 사측과 합의한 가운데, 노동계 안팎에서 인소싱 합의를 폐기하라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한국지엠 창원공장 본부장과 정규직 노조는 비정규직 공정(차체부 인스톨, 엔진부 T3/T4) 인소싱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해당 공정을 맡던 비정규직 약 40명이 해고될 위기에 처했다.

[출처: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군산·창원·부평비정규직지회는 11일 “인소싱은 비정규직을 해고하고 노조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인소싱 노사합의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이번 노사합의는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와 한국지엠지부 대의원대회에서 결의한 총고용보장 원칙을 뒤집는 반노동자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금속노조는 지난 4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해고 방식의 인소싱 반대’를 주요사업목표로 통과한 바 있다. 한국지엠지부 역시 11월 14일 대의원대회에서 ‘총고용확보 투쟁 전개’를 결의했다.

이어 비정규직지회는 “책임은 한국지엠 사측에 있다”며 “창원본부장은 비정규직지회 파업으로 창원 공장 미래가 어둡다며 정규직 노조에 인소싱 합의를 종용했지만, 현재 적자와 물량 축소는 글로벌지엠이 만든 것이다. 회사를 어렵게 한 건 사측인데,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지회는 “노노갈등 거부하고, 함께 살자”며 “인소싱 노사합의를 폐기하고, 글로벌지엠의 구조조정에 맞서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노동당도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정규직 노조가 ‘함께 살자’는 비정규직의 외침을 무시하고 회사의 손을 들어준 꼴”이라며 “한국지엠 인소싱의 본질은 판매 부진, 경영난, 한국 철수를 구실로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지회의 교섭권을 위임받아 비정규직 고용승계 합의를 이끌었다. 사측의 ‘노노갈등’ 유발 시도는 다시 반복됐고, 이번엔 성공을 거뒀다. 정규직노조는 인소싱 합의를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사회변혁노동자당 한국지엠분회 역시 “(인소싱 노사합의는) 정규직이 비정규직 일자리를 빼앗는 잘못된 합의”라며 “비정규직을 내쫓아 정규직 고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환상이다. 2009년 부평공장에서 정규직 전환배치 대가로 비정규직 1천 명을 쫓아냈고, 2015년 군산공장에서도 1천 명 이상을 해고했다. 이후 고용안정은커녕 최근 5년간 정년퇴직자만 3천 명에 달하고, 군산공장 2018년 물량은 다시 반 토막 났다. 사측이 노리는 것은 비정규직 우선해고 그 이상이며, 원하청이 함께하지 않는다면 사측의 구조조정 공세에서 후퇴할 수밖에 없다”는 성명을 냈다.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는 인소싱 반대, 총고용보장을 요구하며 29일째 창원공장 앞에서 농성 중이다.
[출처: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